두유의 경제적 프리덤

다이소의 저렴한 영양제 출시, 가성비 건강기능식품 약국의 반발은?

낭만두유 2025. 2. 27.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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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이소가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진출하면서 업계에 큰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기존에 약국과 온라인에서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던 영양제들이 다이소를 통해 3,000원대의 파격적인 가격에 제공되면서 소비자들은 반색하는 반면, 약사들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다이소, '가성비 건강식품' 시장을 개척하다


다이소는 기존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과 실용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최근 대웅제약, 종근당건강, 일양약품 등 국내 주요 제약사들과 협력하여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며 또 다른 시장을 개척했다.

현재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은 간 건강, 혈행 개선, 눈 건강, 체지방 관리 등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제품들로, 기존 유통망에서는 3만 원 이상에 판매되던 제품들을 3,000원대의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접근성이 높아지고 가격 부담이 줄어들면서 영양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약국의 반발, 그러나 소비자의 선택권은 넓어졌다


다이소의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확대되자 약국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 약국들은 고품질의 건강기능식품을 전문적인 상담과 함께 제공해왔지만, 다이소의 저렴한 가격 경쟁력에 밀려 소비자 이탈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다.

일부 약사들은 "제약사들이 약국을 배제하고 다이소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것은 약국 업계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강한 반발을 보이고 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의 경계가 모호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혼란도 우려된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보다 경제적인 가격에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다이소는 전국적인 유통망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층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기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높은 가격 장벽을 허물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변화, 앞으로의 전망은?


다이소의 저가 건강기능식품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경우, 약국과 기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는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다이소의 건강기능식품이 일정 수준의 품질을 유지한다면, 소비자들은 점차 대형 유통망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정부의 규제나 건강기능식품 관리 기준이 더욱 강화될 가능성도 있다.




다이소의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출은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한 가격과 접근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는 반면, 기존 약국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에는 새로운 도전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변화하는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보다 합리적이고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업계와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 다이소의 행보가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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